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제도운영현황

제도안내 효율관리제도 제도운영현황

효율관리제도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기의 효율향상과 고효율제품의 보급확대를 위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 하고 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제도, 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의 3대 프로그램 입니다.

효율관리 3대 프로그램

이 3가지 효율관리제도는 소비자에게 에너지 효율성능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효율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업체의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개발을 촉진하여 고효율기기로의 시장전환을 가능하게 하고, 상당한 에너지절약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특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50년 기준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수단에서 기기·설비부문 에너지 절약은 36%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처럼 효율관리제도를 통하여 에너지절약형 제품을 많이 보급함으로써 원천적인 에너지 효율 상향을 기하는 것이 가장 유용한 온실가스 감축 방법입니다.

이러한 제도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우리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외부환경을 미리 예측하고 그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주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공적인 시장전환을 위해서, 공공부문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와 기업 모두 에너지절약의 길잡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